강사 및 관계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NO. | 주제 | 내용 |
1 | Communication coaching “통통”(通洞) | ㆍTeam building DISC ㆍ관계와 소통 ㆍ마음을 듣다 : 경청 ㆍ마음을 움직이다 : 질문 ㆍ마음을 확인하다 : 피드백 ㆍ정서와 소통 ㆍ표현과 소통 ㆍ변화와 성장의 소통 |
2 | 자기이해 Re: Self understanding | ㆍ성격(내가 선호하는 것) ㆍ흥미(좋아하는 것)와 적성(잘 하는 것) ㆍ소통과 나 ㆍ가치관(소중하게 생각하는 것) ㆍ강점 발견 ㆍ대인관계 ㆍ갈등관리 ㆍ나를 소개 합니다 |
3 | 긍정심리 멘탈 휘트니스 | ㆍ위대한 강점 ㆍ긍정정서 키우기 ㆍ정서에 귀 기울이기 ㆍ긍정대화 스킬 ㆍ인생의 숨은 보석 찾기 ㆍ행복한 활동 ㆍ내려놓음 : 분노 ㆍ새로운 시작 |
4 | 회복 탄력성 | ㆍ회복탄력성이란 ㆍ회복탄력성 up - 자기 조절 - 대인관계 능력 - 긍정성, 낙관성 ㆍ스트레스 관리 ㆍ소통의 스킬 ㆍ마음 챙김 ㆍ자기이해와 수용 |
5 | Re: design (생애설계) | ㆍ수고했다. 내 인생 ㆍ흥미/재능 탐색하기 ㆍ직무 전문성 정리하기 ㆍ직업 가치 찾기 ㆍ일하는 여러 가지 방식 알기 ㆍ내 일을 찾아서 떠나는 여행 ㆍ직업 정보 탐색 방법 |
6 | 진로코칭 | ㆍ진로의 의미 ㆍ자기이해 ㆍ다양한 진로탐색 ㆍ살아남는 자기소개서 ㆍ이미지 메이킹 ㆍ모의 면접 |
7 | 스트레스 | ㆍ스트레스 대처 소개하기 ㆍ스트레스 평가와 관리 ㆍ문제 해결 ㆍ정서 다루기 ㆍ부정적인 사고(생각)바꾸기 ㆍ부적응적 대처/적응적 대처 ㆍ외상후 스트레스 (PTSD)/분노 관리 ㆍ사회적 지지 |
8 | 자아존중감 UP | ㆍ자기이해 ㆍ자기수용 ㆍ자기표현 ㆍ자존감 UP 된 나를 소개하기 |
9 | 사랑의 기술 : 감정 coaching | ㆍ감정포착 ㆍ표현과 감정의 이름 ㆍ감정코칭 대화 ㆍ자기이해 및 타인수용 ㆍ스트레스와 감정 ㆍ분노와 감정 ㆍ마음 챙김 ㆍ내 마음이야 |
10 | 장애인 인권교육 | ㆍ장애이해와 장애시선 ㆍ장애인차별금지법 ㆍ장애유형별 에티켓 ㆍ유니버셜 디자인 ㆍ장애인의 인권과 문화 ㆍ장애체험 |
11 | 성희롱 예방교육 | ㆍ유쾌하게 다가가는 예방교육 ㆍ성희롱의 개념 ㆍ성희롱의 실태 ㆍ예방 및 대처 방법 |
12 | 성교육 | ㆍ다양한 성 ㆍ소중한 나의 몸 ㆍ성폭력의 이해 ㆍ대인 관계 ㆍ비장애인 대상 성교육 진행 ㆍ발달 장애인 대상 성교육 진행 ㆍ지체 장애인 대상 성교육 진행 |
ㆍ프로그램별 시수 및 회기수는 추후 제공
NO. | 프로그램 | 대상 | 내용 | 기대목표 |
13 | 직장 내 장애인식 개선 | 파트너 (전 임직원대상) |
ㆍ변화하는 장애(인의) 개념 ㆍ장애유형에 대한 이해 ㆍ직장 내 장애인 인권 ㆍ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과 관련된 법과 제도 ㆍ공존하는 방법 - 에티켓 |
ㆍ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하는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선행되어야 할 기본적인 장애에 대한 이해 ㆍ장애(인) 이해와 유형별 에티켓, 소통, 정당한 편의제공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로 장애인의 사회참여, 권리, 고용이 확대 될 수 있도록 함 |
14 | 적응행동 능력검사 | 신입직원대상 | *적응행동능력검사 (발달장애 표준화 검사) - 기본생활(지역과 사회에 적응에 필요한 기초적인 사회기술) - 사회자립(서비스, 시간,측정, 금전의 개념과 관련된 기술) - 직업생활(직업생활의 준비와 유지에 필요한 직업 관련지식과 대인관계, 여가생활 관련 지식 등 적응행동능력 파악) *성격5요인검사(청각/시각/정신/지체장애 대상 유형별 보조공학기기 개입하여 검사) -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우호성, 신경증(우울,불안,충동성,공격성), 자아관련, 소통 등 파악 |
적응행동능력검사는 발달장애인이 사회적응을 하는데 필수적인 기술들을 포괄적으로 검사하고, 이 검사 결과를 통하여 적응행동 수준을 진단하여 직업적 성공 가능성의 예측을 통해, 적응행동에 관한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여 개별화 교육훈련계획을 수립. 실행 (소요시간: 1h, 그림을 이용하여 평가하도록 제작된 표준화 검사) 성격 5검사는 개개인의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우호성, 신경증을 알게 함으로써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사전에 발견하여 해법을 찾고자 하며, 자아관련과 소통의 요인 척도로 직장 내 적응행동능력 정도를 파악하여 자기이해와 함께 보다 행복한 직장생활의 솔루션을 제시 |
15 | 장애이해 | 동료(점장)/ 관계자 | ㆍ15가지 장애유형에 대한 이해 ㆍ장애인 및 가족(형제,자매, 부모)의 심리발달 과정 ㆍ장애 유형별 심리적 특징에 따른 행동 ㆍ공존하는 방법 - 에티켓 ㆍ장애인 인권에 대한 이해 ㆍ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 |
ㆍ장애인과 함께 일하는 비장애인의 장애이해를 위한 프로그램 ㆍ발달장애인 이해를 비롯해 15가지 장애유형과 특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ㆍ공존, 소통하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장애인 동료를 동료로서 함께하는 존재임을 인식 ㆍ기본적인 인권을 이해를 통해 자신은 물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태도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함 |
16 | 인권교육 | 장애인 | ㆍ인권이란 무엇인가? ㆍ인권을 위한 의무와 책임 ㆍ직장 내 장애인 인권 ㆍ직장 내 동료의 인권 ㆍ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 ㆍ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차별에 대하여 ㆍ권리를 지키는 방법, 안전지대 만들기 |
ㆍ기본적인 인권의 이해와 자신의 권리에 대한 자각을 통해 나를 지키는 힘(인권)을 향상 ㆍ자신의 인권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파트너, 친구, 가족 등 타인의 인권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상황제시, 상황극) ㆍ직장 내 인권을 통해 의무와 책임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함 ㆍ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차별과 인권침해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안전지대(언어/비언어 등) 형성 |
17 | 성교육/ 성희롱 예방 | 장애인 | ㆍ다양한 성과 성 꽃(activity) ㆍ우리 몸의 역할 ㆍ건강한 이성교제와 파트너 간의 스킨십 ㆍ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민감한 상황 ㆍ성희롱 및 성폭력 상황 ㆍ성인지 & 성지식 교육 ㆍ성충동 & 성행동 수정 ㆍ성희롱예방교육 ㆍ궁금해요~(Q&A) |
ㆍ비장애인과 같은 욕구를 가지고 있는 성욕구에 대해, 발달장애인의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 등 교육을 통해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성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또한 직장(매장)내에서 자신이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교육 함. ㆍ성교육 교구 활용, 필요시 성인지, 성지식, 성태도 검사 |
18 | 이미지 메이킹 | 장애인 | ㆍ호감을 얻는 나의 첫인상 호감 전략 ㆍ나의 이미지와 이미지 리더십 ㆍ신뢰를 얻는 서비스 대화법/에티켓 ㆍ나만의 기본 비쥬얼 컨셉 ㆍ나의 얼굴형 분석과 퍼스널 컬러 ㆍImage styling 위생관리&복장관리 ㆍ나의 이미지 전략적 코칭 |
ㆍ자신의 내적, 사회적, 외적 이미지를 이웃, 고객 또는 동료에게 나를 보다 ‘나’답게 표현 할 수 있는 진실된 모습으로 관리하기 위한 행동과 행동수정 ㆍaction plan 신뢰를 얻기 위한 서비스 에티켓과 대화법 (경청, 질문, 피드백)의 방법 제시 관계에서의 상황에 맞는 언어와 비언어 몸짓의 표현과 표출 등을 통해 장애인 파트너로서 자신의 이미지를 더 잘 관리하기 ㆍ자아존중감 향상과 대인관계능력 향상, 열등감 극복으로 자신감 제고의 효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