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및 관계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장애인 평생교육 교.강사 대상 장애이해, 장애유형별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구분 | 시간 | 주제 | 내용 |
장애이해 | 2H | 변화하는 장애 이해 | ▸장애(인)의 정의 : 변화하는 장애의 의미 ▸장애의 분류 및 범주 (장애 유형의 이해) ▸장애 유형별 특성에 대한 이해 |
법과 인권 감수성 | 2H | 장애인 평생교육과 장애 인권 감수성 |
▸장애인 평생교육의 정책 및 관련법 ▸장애인 평생교육 현장의 인권 ▸장애인 평생교육 장면의 ‘함께하는 자’ 역할 ▸장애인 평생교육 현장의 이슈와 솔루션 |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
4h |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
▸장애유형별 에티켓 및 커뮤니케이션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교수 학습 욕구 지원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사례 |
Intro 따라잡기 |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intro 따라잡기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intro 개발 |
ㆍ본 프로그램은 각 과정별(기초#1/심화#2) 구분 및 소요시간 변경가능
ㆍ심화#2의 각 장애유형별 실습과정을 연수 형태 및 인원에 따라 변경가능
ㆍ상반기(기초)/하반기(심화) 주관하여 진행가능
ㆍ장애환경 경험하기는 대상에 따라 경험 내용이 변경 가능
구분 | 시간 | 주제 | 내용 |
장애이해 | 2H~3H |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장애이해 |
▸장애(인)의 정의 : 변화하는 장애의 의미 ▸장애인 평생교육 이해도 ▸장애인 평생교육의 실태 및 욕구 분석 ▸장애인 평생교육 현장의 이슈와 솔루션 |
장애유형별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 |||
1.5H~3H |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발달장애인) |
▸발달장애인의 심리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교수·학습 욕구 지원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연계 사례 ▸(실습)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실습(1.5h) | |
1.5H~3H |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지체/뇌병변장애인) |
▸지체/뇌병변장애인의 심리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지체/뇌병변 평생교육 교수·학습 욕구 지원 ▸지체/뇌병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연계 사례 ▸(실습)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실습 (1.5h) | |
1.5H~3H |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시각장애인) |
▸시각 장애인의 심리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시각장애인 평생교육 교수·학습 욕구 지원 ▸시각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연계 사례 ▸(실습)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실습 (1.5h) | |
1.5H~3H |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청각장애인) |
▸청각장애인의 심리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청각장애인 평생교육 교수·학습 욕구 지원 ▸청각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연계 사례 ▸(실습)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실습 (1.5h) | |
1.5H~3H |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정신장애인) |
▸정신장애인의 심리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정신장애인 평생교육 교수·학습 욕구 지원 ▸정신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연계 사례 ▸(실습)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실습 (1.5h) | |
2H | Intro 따라잡기 |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intro 따라잡기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intro 개발 |
구분 | 시간 | 주제 | 내용 |
장애환경 경험하기 |
4H~6H | 별도 장소 | ▸장애환경 경험하기 - 경험장 내: 유니버셜디자인 - 외부 경험: 지체 및 시각 장애, 청각 장애 등 *대상에 따라 내용 변경 가능성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