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평생교육

강사 및 관계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 장애인 평생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관계자 역량강화

1.장애인평생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연수 (기초 8시간)


 
구분 시간 주제 내용
장애이해 2H 변화하는 장애 이해 ▸장애(인)의 정의 : 변화하는 장애의 의미
▸장애의 분류 및 범주 (장애 유형의 이해)
▸장애 유형별 특성에 대한 이해
법과 인권 감수성 2H 장애인 평생교육과
장애 인권 감수성
▸장애인 평생교육의 정책 및 관련법
▸장애인 평생교육 현장의 인권
▸장애인 평생교육 장면의 ‘함께하는 자’ 역할
▸장애인 평생교육 현장의 이슈와 솔루션
해외사례 2H 사례로 보는
일본의 장애인 평생교육
▸생활의 자립을 둘러싼 일본 사회 속의 장애인 평생교육
▸사례로 보는 일본의 지역사회 평생교육
▸사례로 보는 일본의 연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4h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장애유형별 에티켓 및 커뮤니케이션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교수 학습 욕구 지원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사례
Intro 따라잡기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intro 따라잡기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intro 개발

ㆍ본 프로그램은 각 과정별(기초#1/심화#2) 구분 및 소요시간 변경가능
ㆍ심화#2의 각 장애유형별 실습과정을 연수 형태 및 인원에 따라 변경가능
ㆍ상반기(기초)/하반기(심화) 주관하여 진행가능
ㆍ장애환경 경험하기는 대상에 따라 경험 내용이 변경 가능

2.장애인평생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연수 (심화-시간선택)

 
구분 시간 주제 내용
장애이해 2H~3H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장애이해
▸장애(인)의 정의 : 변화하는 장애의 의미
▸장애인 평생교육 이해도
▸장애인 평생교육의 실태 및 욕구 분석
▸장애인 평생교육 현장의 이슈와 솔루션
장애유형별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1.5H~3H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발달장애인)
▸발달장애인의 심리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교수·학습 욕구 지원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연계 사례
▸(실습)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실습(1.5h)
1.5H~3H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지체/뇌병변장애인)
▸지체/뇌병변장애인의 심리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지체/뇌병변 평생교육 교수·학습 욕구 지원
▸지체/뇌병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연계 사례
▸(실습)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실습 (1.5h)
1.5H~3H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시각장애인)
▸시각 장애인의 심리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시각장애인 평생교육 교수·학습 욕구 지원
▸시각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연계 사례
▸(실습)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실습 (1.5h)
1.5H~3H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청각장애인)
▸청각장애인의 심리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청각장애인 평생교육 교수·학습 욕구 지원
▸청각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연계 사례
▸(실습)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실습 (1.5h)
1.5H~3H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정신장애인)
▸정신장애인의 심리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정신장애인 평생교육 교수·학습 욕구 지원
▸정신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연계 사례
▸(실습)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실습 (1.5h)

3. 장애환경 경험하기

 
구분 시간 주제 내용
장애환경
경험하기
4H~6H 별도 장소 ▸장애환경 경험하기
- 경험장 내: 유니버셜디자인
- 외부 경험: 지체 및 시각 장애, 청각 장애 등
*대상에 따라 내용 변경 가능성 있음